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VMware에서의 네트워크 설정
    > Information Security/Telecommunication 2014. 1. 17. 10:17

    VMware


    OS를 가상으로 구축하여, 실제로 여러 대의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는 듯한 효과를 볼 수 있는 가상머신(Virtual Machine)이다. 우리는 윈도우체계의 OS를 사용하면서도 VMware를 통해 리눅스OS를 포함한 여러 OS, 혹은 또 다른 윈도우를 운영할 수 있다. 보통 우리는 하나의 호스트PC에 여러 개의 네트워크를 가상으로 구성할 때 VMware를 사용하기도 한다.




    그렇다면 VMware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네트워크 모드를 목적에 알맞게 사용하기 위해 각 모드들을 살펴보자.



    < VMware에서의 네트워크 설정>



    Virtual Network Editor에서 네트워크 설정을 추가하는 것은 아래와 같다.





    1. Network 추가


    우리가 VM에서 통신할 때, 스위치를 통해 네트워킹한다. 이 때 스위치 역할을 해주는 것이 VMnet#이다.

    미리 설정해둔 네트워크 설정을 스위치에 저장해두고, 상황에 적절하게 스위치를 꺼내다 쓰는 원리로써 지금부터 스위치 설정에 필요한 전반적인 내용을 정리하겠다.


    [Add Network]를 통해 VMnet#을 설정해 준다. 이 때, 설정 가능한 범위는 0부터 8까지이다. 



    2. Network 설정

    네트워크 설정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해당 네트워크를 어떤 형태로 구성할 것인지 Bridged/NAT/Host-only 중에서 선택한다. 


    브릿지모드는 VMware내에서 구동하는 게스트PC와 외부 호스트PC의 네트워크 어댑터가 물리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것 처럼 구성한 것이다. 즉, 호스트와 게스트 두개의 네트워크를 마치 하나의 네트워크처럼 사용하는 것이다. 



    우선적으로 NAT라는 용어를 살펴보자. Network Address Translation의 약자로, 사설 IP가 외부 네트워크와 통신할 때 공인 인 IP로 변환하는 역할을 한다. 


    VMware에서의 NAT모드는 호스트PC의 IP를 VMware와 공유한다. 

    다시 말해, 호스트PC내부에 내부망을 구축하고 그 내부에 가상 머신들을 각각 운영하는데, 이 내부망은 NAT 라우터와 연결되어 있고 외부 네트워크와 연결이 가능하게 만든 구조다.


    쉽게 말하면 외부 네트워크와 연결이 가능하기 때문에,외부와의 통신이 가능하여 인터넷 사용이 가능하다.



    일반적으로 VMnet8 스위치를 사용하기도 하지만, 별도로 NAT 설정을 해도 무방하다. 



    Host-only모드는 하나의 내부 네트워크를 운영하는 방식이다.

     각각의 게스트가 IP를 각각 할당받을 수 있으며(10.10.10.0, 20.20.20.0과 같이 자유로운 형태) 각각은 내부 네트워크에 존재하기 때문에, 통신이 가능하다. 또한, 내부 네트워크는 사설망으로 이용되기 때문에 외부 네트워크와는 통신이 불가능하다.





    3. DHCP 할당 여부




    DHCP(Dynamic Host Configuration Protocol)은 DHCP서버를 통해 자동으로 IP를 할당해주는 역할을 한다. 

    VM Network Adapter에서 해당 스위치에 DHCP설정에 체크해 둔다면, 미리 지정해둔 대역대 내에서 IP를 자동으로 할당한다. 



    DHCP설정을 했을 경우, 게스트(Windows OS)에서는 아래와 같이 자동으로 IP를 할당받을 수 있다.









    4. IP 대역대 설정


    IP를 설정할 경우, 네트워크 상황에 맞게 IP 대역대를 설정해 주어야 한다. 


    Host-only와 같이 내부 네트워크 내에서 운영하는 경우에는 0~255사이의 IP 대역대를 설정해주어야 한다. 


    예) Subnet IP : 10.10.10.0       Subnet mask : 255.255.255.0

                          20.20.20.0                            255.255.255.0


    > 여기에서 0은 0~255 내에서 주소 지정이 가능하다는 의미에서, '10.10.10.0'을 대역대로 설정해 둔 것이다.


    이러한 Subnet IP가 설정되어 있다면, 게스트에서는 해당 대역대 내의 IP를 지정해야 한다.


    예) Subnet IP : 10.10.10.0     Subnet mask : 255.255.255.0

    게스트에서 가능한 IP : 10.10.10.1 (O) 10.10.10.254 (O)  10.10.11.10(X)  1.10.10.10.10(X)



    그러나, NAT와 같이 호스트PC와 사설망을 공유하는 경우에는 아래와 같은 '사설망 대역대'를 설정해야 한다.


    Subnet IP : 192.168.0.0        netmask : 255.255.255.0

                     172.16.8.0                       255.255.255.0




    <게스트 PC에서의 네트워크 설정>



    전반부에서 VM Network Adapter 설정을 통해, 스위치 별 설정을 미리 해두었다면 이제는 각 게스트PC간의 네트워크를 설정해주어야 할 차례로, 미리 저장해 둔 스위치를 꺼내어 쓰기만 하면 된다.




    각 게스트 마다 우측 하단에 각 하드웨어를 설정하는 부분이 있다.



    해당 가상 게스트에 하드웨어항목에는 게스트의 구성 항목을 나타내고 있다.

    우리가 살펴보아야 할 부분은 'Network Adapter'로, 네트워크 커넥션상태를 Bridged/NAT/Host-only/Custom으로 설정할 수 있다. 특히 Custom은 미리 설정해 둔 스위치로 설정이 가능하다.








    <참고>

    Bridged, NAT Networking - http://prettymonkey02.tistory.com/1219


    728x90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