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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 전략] 파괴적 혁신과 우위를 점하기 위한 전략> 인생 스킬 향상으로 가는 길/🧑🏻💼 MBA 입성기 2023. 12. 19. 15:45
전략이란 / What is Stratecy - Michael Porter
- 기업은 경쟁자와 다른 독특한 위치를 차지하는 지속 가능한 경쟁 우위를 확보해야 함
- 전략은 트레이드 오프 사이에서 선택을 요구하는 것
- 전략은 기존과 다른 활동을 하거나, 같은 활동을 다르게 하는 것(일관성, 상호보완성)
- 이후 'From competitive Advantage to Corportate Strategy'에서는 시장의 경쟁우위를 찾는 것을 넘어서, 다양한 사업부문을 관리하고 통합하는 방법을 통해 전체 기업의 전략을 구축해야한다고 주장
> 사업 포트폴리오 관리와 다각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 강조
전략의 5가지 요소 / 다이아몬드 전략 - Hambrick&Fredrickson
- 무엇이 우리를 움직이게 하는 동력인가?(단계)
- 어떻게 얻을것인가?(수단)
- 어떻게 이길것인가?(차별성)
- 우리의 이익을 어떻게 얻을것인가?(경제적 논리)
- 어디에서 우리가 활동해야하고, 얼만큼 강조해야하는가?(영역)
5 Forces Model - Michael Porter
선도기업을 공격할 때에는 '동기 불균형의 방패(Asymmetric Motivation)'를 찾아야 한다.
- 초과만족된 소비자가 나타났을 때 low-cost business model로 공략하는 것
- Main stream 시장에서 성능 이외의 불만을 찾아내서 해소할 수 있는 business model을 만들어야 함
동기 불균형의 방패란?
- 동기가 같은 시장과 고객에서 동기나 의욕이 불균형을 이룬 것을 의미함
우리가 선도기업이라면?
- 신시장 파괴가 오면, 도망가거나 무시하지 말고 co-option(대응)해야 한다.
파괴적 혁신(Distrubtive Innovation) - Christensen Bower
- 기존 시장의 주류 제품이나 서비스에 비해 저렴하면서도 초기에는 기능이 부족할 수 있는 새로운 제품 또는 서비스
- 경영진은 서비스나 제품의 성능을 계속 향상(혁신)시키려고 함
- 고객은 이용하는 서비스나 제품의 향상된 성능을 원함
- 경영진의 혁신 경향 > 고객이 원하는 혁신
- 비소비자(Non-consumer)
- 제품의 서비스 성능 측면 : 지속적 혁신 < 파괴적 혁신
파괴적 혁신이 맞는지 판단하려면
- New Market Distruptive인지, Low-end Distruptive 인지 판단해봐야 한다.
New Market Distruptive Low-End Distruptive 기존의 시장을 완전히 뒤바꾸어버리는 혁신
새로운 수요층을 창출하고, 대규모의 새로운 고객층 끌어들임
- 대표적인 예 : 스마트폰저렴한 가격으로 시작해서, 품질과 기능을 향상시켜 기존의 고가제품을 대체하는 현상
- 대표적인 예 : 샤오미- 초과만족된 소비자가 존재하는가?
- 초과만족된 소비자를 만족시킬 수 있는 저가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원가를 감소할 수 있는가?- 기존 모든 플레이어들에게 충격을 주는가?
- 중요한 일을 편리하고 쉽게 수행할 수 있는가?
- 매력적인 성능 향상을 위해 추가 지불을 하려는 소비자가 있는가?
초과 만족된 소비자란?
파괴적 혁신의 시사점
- 경영자의 가장 중요한 부분은 '지속적 혁신', 20%정도는 '파괴적 혁신'을 신경써라
파괴적/지속적 혁신을 방해하는 요인
- 파괴적 혁신은 본사(기존 조직)가 아닌 독립된 사업부에서 하는 것이 효율적이고, 지속적 혁신은 본사에서 하는 것이 지원이 충분할 수 있다.
- 기존 임원들이 성능이나 마진 등에 개입하기 때문
- 조직이 자기 자신을 죽일 수 없기 때문
- 사례 : IBM Main frame Computer - 리소스 할당 프로세스(Resource Allocation Process)가 모든 것을 결정한다.
- 한정된 자원을 어디에 할당할 것인가?
- 누가 들어가고 어떤 이야기를 하는지에 따라 정해짐 - 파괴적 혁신을 단기적인 성과에만 초점을 맞추는 것
- 중간관리자가 승진에만 집중한 경우
- Boss의 요구만 충족시키기 위한 경우
성공적인 기업들이 변화하는 시장환경에서 적응하고 혁신하기 위한 방법 - Christensen&Michael Overdov
경쟁에서 벗어나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여 우위를 점하려면 / Value Innovation - Kim&Mauborgne
새로운 시장에서 블루오션을 창출하는 전략 / Creating New Market Space - Kim &Maubornge
- 기존 서비스에서 차별화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비용효율성과 고객 가치를 동시에 추구
- 기존 시장의 경계를 넘어 새로운 고객층을 탐색하고, 다른 산업과의 경계를 넘나들며 새로운 기회 발견
- 기존 시장에서 간과되었던 고객층에 주목하여 새로운 수요 창출
- 시장 진입 시 가격전략을 통해 대규모의 새로운 고객층 유입
차별화 전략 - Christensen Bow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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